세상을 다채롭게,
101 앰배서더


101 앰배서더는 클래스101을 포함해
다방면에서 크리에이터로 활약하며,
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
각 분야 대표 크리에이터 입니다.

갑자기 찾아온 번아웃을
극복하는 방법

클래스101 앰버서더 네 번째 이야기 | 슛뚜

너무 열심히 달리다 보면, 가끔은 포기하고 주저앉아 버리고 싶을 때가 있죠. 사람들은 모두 번아웃을
맞닥뜨리지만, 이를 어떻게 헤쳐나가는 게 좋을지
그냥 참는 게 좋을지 고민하곤 합니다.
슛뚜의 번아웃 극복기를 통해 함께 극복해 나가요.

달리기만 하는 것이
능사는 아니야

Q. 유튜브를 꽤 오래 쉬셨는데,이유는 무엇인가요?

미루고 미루다가 결심을 했어요.
제가 한 4년 반 정도 유튜브를 했는데 한 번도 이렇게 길게 쉬어본 적이 없어요. 이번을 계기로 채널에 대한 앞으로의 방향도 재정비하고, 당시 느꼈던 번아웃도 해소하기 위해 휴식을 갖기로 결정한거죠.

Q. 지금은 번아웃을 극복하셨나요?

번아웃은 참는다고 괜찮아지는 게 아니야
저도 번아웃을 완전히 다 털어낸 건 아니라서 완전한 해답을 말씀드리긴 어렵지만, 하던 일을 멈추고 몇 개월이나 쉰다는 것에 대해서 엄청난 부담을 느끼잖아요. 그런데 해소하지 못한 뭔가를 계속 쌓아놓기만 하면 나중에 더 크게 나쁜 방향으로 터져버릴 수가 있어요. 만약, 번아웃을 느끼고 있다면 과감히 나를 위해 쉬어 가야겠다는 결단을 내리는 편을 추천해요. 만약 그냥 참고 넘어갔다면, 아예 유튜브를 관뒀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. 이렇게 쉬어 가는 것은 결국 포기하지 않기 위함이라는 것을 생각했으면 좋겠어요.

Q. 번아웃이 온 다른 크리에이터에게 해줄 말은?

저는 하고 싶은 거 다 하고 사는 사람이에요
물론, 후회되는 선택도 많지만 일단 후회를 하려면 해봐야 할 수 있는 거잖아요.
해보지도 않고 ‘후회’를 할 수는 없으니까.. 그건 그냥 ‘미련’인 거죠. 일단 저지르고 그로 인해서 내가 후회를 하더라도 그건 경험이 되는 후회에요. 하고 싶은 게 있거나 약간 망설이고 있는 게 있다면, 일단은 부딪혀보라고 말하고 싶어요! 제가 운이 좋은 편일 수도 있지만, 그렇게 살아왔더니 다음 문이 계속 열리더라고요.
만약 망설였다면, 지금의 저는 없었겠죠.

새클래스101 앰버서더,
새로운 도전

Q. 앰배서더로 선정된 후 소감을 말해주세요.

뜻깊은 곳에서 앰버서더로 일할 수 있는다는 게 뿌듯해요
저같이 평범한 사람이 앰버서더가 될 수 있다니 그저 신기해요. 클래스101에서 받은 만큼 나눠드리기 위해, 나를 믿고 클래스를 믿어주신 분들께 어떻게 잘 보답할 수 있을까 항상 고민해요. 그렇게 하나씩 보답하다 보면 제가 만들고 싶은 모두가 함께 잘 사는 세상이 될 거라고 믿고 있어요.

사랑하는 일을 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

Q. 클래스를 열기 전에 두려움은 없으셨나요?

두려움은 하나도 없었고 그냥 자신감만 있었어요
사진이라든지 디자인 툴을 다루는 과외를 되게 오래 했어요. 가르치는 건 좋아하고 자신 있으니까 ‘그럼 나도 한번 해볼까?’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. 그래서 제가 먼저 클래스101에 연락을 드렸어요. 이런 크리에이터가 잘 없다고 하더라고요(웃음) 자신감을 가지고 두드려보면 무엇이든 되지 않을까요?

Q.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살고 계신가요?

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을 일치시키기 힘들다는 걸 알아요

보통 ‘취미’와 ‘직업’은 별개라고 하잖아요. 저는 그 두가지가 일치 하는 사람이에요. 여기서 오는 만족도가 굉장히 큰 것
같아요. 물론 반대로 내가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갖다보면 취미로 남겨둘 때보다 쉽게 질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기도
하지만, 내가 하고 싶고 사랑하는 일이어서 언제나 에너지를 가지고 일에 임할 수 있다는 게 정말 좋은 점인 것 같아요.

Q. 예비 크리에이터들에게 한마디

그래도 클래스101이다
지금이야 비슷한 플랫폼이 우후죽순으로 생겼지만 클래스101이 저는 이 분야에 있어서는 원조라고 생각해요. 

그게 사실이기 때문에 그래서 다른 곳보다 믿음이 크죠. 다른 플랫폼에서도 꾸준히 강의를 내달라고 연락이 많이 오지만, 

‘그래도 클래스101이다’라고 생각하고 있어요.

[ 번아웃 ]을 극복하고 싶은 슛뚜에게 추천하는 클래스